해외주식갤러리
광고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동원예비군 훈련 미루는 방법 동원훈련소집서가 왔습니다 날짜는 10월 22~24일 입니다. 제가 시험 접수는 못할거

동원훈련소집서가 왔습니다 날짜는 10월 22~24일 입니다. 제가 시험 접수는 못할거 같고 미룰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때까지 예비군 3번 정도 간거 같은데 아직 한번도 미루거나 빠진적은 없습니다. 듣기로는 당일 아침에 복통이나 두통 때문에 아프다고 병원가서 진단서 받고 팩스로 보내면 된다고 한거 같기도 한데 이게 정확한 정보인지 다른 미루는 방법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질문자님, 동원훈련소집서까지 받으셔서 많이 당황스러우시겠어요. 훈련을 미루는 방법에 대해 정확히 알려드릴게요.

먼저, 당일 아침에 복통이나 두통으로 병원 진단서를 받아 팩스로 보내는 방법은 공식적인 연기 절차가 아니며, 자칫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연기 신청은 훈련 소집일 전에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신청해야 합니다.

가장 유력하게 고려해볼 수 있는 방법은 '시험 응시'를 사유로 한 연기입니다.

1. 시험 응시로 인한 연기

예비군 훈련은 특정 시험 응시 기간과 훈련 기간이 겹치는 경우 연기가 가능합니다. 해당되는 시험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 및 국외기관 주관 시험: 동일 분야(등급)의 연간 시험 횟수가 연 5회 이내인 경우에 한해 연기가 가능합니다.

사법·행정고시, 회계사, 변리사 등:관련법에 따라 2차 이상으로 구분 실시되는 시험의 응시자로서 1차 또는 2차 시험에 합격한 경우, 다음 시험 응시일까지 연기가 가능합니다.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 및 편·입학 시험:시험에 접수한 사람이 시험 완료 시까지의 기간이 소집 기간과 중복되는 경우 연기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해당 시험에 '응시 접수'를 했거나 '합격증'이 있어야 증빙 서류를 제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험 접수는 못할 것 같다"고 하셨는데, 시험에 대한 응시 접수나 관련 증빙이 어렵다면 이 사유로는 연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기타 주요 연기 사유

시험 외에도 다음과 같은 사유로 훈련 연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업:방송통신 또는 원격 교육 출석 수업이나 시험과 훈련소집 기간이 중복될 때. (재학증명서, 학사일정 등 증빙 필요)

가정 대소사:본인 결혼(소집일 전후 14일), 배우자 출산(소집 기간 전후 30일), 부모/배우자 부모 회갑, 본인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 결혼(소집 기간 중복 시) 등. (관련 증빙 서류 제출)

주요 업무 수행: 5일 이상 합숙 교육, 국내외 회의 및 연구 발표, 대체 불가능한 업무 수행, 납품 기일 임박 등. (관련 증빙 서류 제출)

재난: 천재지변이나 재난을 당해 수습 중인 경우.

국외 체재: 국외 체재 기간(입/출국일 포함)이 소집 기간과 중복된 경우.

3. 연기 신청 방법

훈련 연기 신청은 원칙적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전화 구두 신고: 먼저 본인을 소집한 관할 지방병무청(또는 훈련통지청)에 전화로 연기 사유를 알리고 구두 신고를 합니다.

2. 구비 서류 제출: 구두 신고 후, 사유에 해당하는 증빙 서류를 3일 이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병무청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신청, 우편, 팩스 등으로 제출 가능합니다 . 연기 신청서는 병무민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훈련을 빠진 적이 없으시다면, 연기 신청 시 이러한 이력이 참작될 여지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연기 사유를 증빙할 서류를 갖춰 소집일 이전에 신청하는 것입니다.

가장 정확한 정보와 본인의 상황에 맞는 연기 가능성을 확인하시려면, 훈련소집서에 기재된 관할 지방병무청 예비군과에 직접 전화로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려움 없이 훈련을 미룰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