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갤러리
광고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어머니가 면허 정지 상태에서 단독 사고를 내셨습니다. 남의 집(사유지) 담벼락을 박아서 무너뜨리고  차는 거의 전손 처리 해야

남의 집(사유지) 담벼락을 박아서 무너뜨리고  차는 거의 전손 처리 해야 할 정도로 망가졌습니다. 보험 접수는 제가 대신 했었고 오늘 아침에 보험 담당자분이 전화하셨는데 어머니가 면허 정지 상태였다고 합니다. 사유는 음주운전이고요 1. 보험사에서 보상은 하나도 못 받는 상황인가요? 2. 어머니가 음주운전 범칙금 10만원 나왔다고 하는데 따로 형사처분은 안 나오는 건가요?3. 면허 정지 상태에서 운행 및 사고를 냈는데 처벌은 어떻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로톡-네이버 지식iN 상담변호사 오대호 입니다.

보험 보상은 일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인·대물 피해는 의무보험(책임보험)으로 처리되지만 면허 정지 중 운전이기 때문에 자차 손해(차량 수리비)는 보상 제외될 수 있고 보험사가 나중에 구상권 청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음주운전으로 범칙금 10만 원만 나왔다면, 당시 혈중알코올농도가 0.03~0.08% 사이로 면허정지 수준이었던 것으로 보이며, 별도의 형사처벌 없이 행정처분으로만 마무리된 사례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면허 정지 상태에서 운전대를 잡아 사고를 냈다면 단독 사고라고 해도 형사 입건 가능성이 높다는 것에 있는데요. 조사 통보가 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은 경찰 조사를 대비해 사고 경위, 보험 처리 내용, 어머니의 건강 사정이나 고의 여부 등 정리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필요한 경우 형사전문 변호사의 상담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 전화 상담 연결 ☎️ : 010-7241-9501

❇️ 카톡상담 ❇️ <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