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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3D게임 만들기, 실제로 도전해보았습니다! 🎮


 


언리얼엔진4에서는 모바일 게임 개발자들을 위해 새로운 런처인 `블루프린트`를 제공하는데요, 블루프린트란 쉽게 말해 코드없이 프로그래밍 하는 도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블루프린트를 이용하면 기존 C++코드 대신 마우스 클릭만으로 간단하게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간단한 슈팅게임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게임개발자는 왜 블루프린트를 배워야하나요?
기존 코드는 프로그램 언어이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배우기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블루프린트는 직관적이고 쉬운 인터페이스 덕분에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도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플러그인과 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활용해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게임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블루프린트 학습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먼저 블루프린트 설치 후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세요. 그리고 블루프린트 툴바 하단에 있는 아이콘 중 맨 왼쪽 버튼을 누르면 화면 상단에 창이 뜨는데 거기서 Create New Game을 선택하시고 이름을 입력하신 다음 OK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먼저 캐릭터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 Skeleton 탭을 선택하셔서 원하는 모양의 뼈대를 만들고 Bone Mode를 체크해제 해주세요. 그런다음 오른쪽 위에 있는 Add Component를 눌러서 뼈대만 가지고 있는 오브젝트를 만듭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모든 컴포넌트(오브젝트)는 반드시 Physics 섹션에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제 만들어진 골격과 연결하기 위한 관절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우선 Shafts탭을 선택후 첫번째 노드를 더블클릭 합니다. 그러면 하위노드 목록이 나오는데 두번째 노드로 이동한다음 우클릭 -> Connect to Node를 누릅니다. 그렇게 하면 방금 만든 조인트 밑에 빨간 화살표가 생기는데 이것을 드래그해서 다른 위치로 옮겨주면 해당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완성된 모습이구요, 만약 좀더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원한다면 각 관절마다 애니메이션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팔관절이라면 Action패널에서 Wrist Animation을 선택 한뒤 Rigidbody컴포넌트 안에 있는 Attachment 속성창에서 IK_RIGIDBODY 값을 0으로 바꿔주고 다시 Runtime Parameters속성창에서 Key값을 1로 변경해줍니다. (IK_RIGIDBODY = 0; //팔뼈대 고정 / IK_RIGIDBODY = 1; //팔뼈대 움직이기) 마지막으로 키프레임을 넣어주기위해 Editable Polygon아이콘을 누르고 우측상단에 있는 Inspector창에서 Enable Keyframes체크박스를 활성화 시켜준다음 파란색화살표를 누른상태에서 움직이면 키프레임이 생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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