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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언리얼3D게임 만들기! 🎮


 

언리얼엔진이라는 게임개발 엔진 들어보셨나요? 우리나라에서는 에픽게임즈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게임엔진입니다. 최근 모바일게임 시장에서도 언리얼엔진을 이용해서 고퀄리티 그래픽과 높은 수준의 게임성을 가진 게임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고, PC게임시장에서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게임엔진이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언리얼엔진을 이용해서 간단한 RPG게임을 만들어볼텐데요, 먼저 간단하게 언리얼엔진4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언리얼엔진 4는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언리얼엔진4는 앞서 말했듯이 에픽게임즈에서 만든 게임엔진이에요. 현재 최신버전인 언리얼엔진5가 나왔지만 아직까지는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답니다. 특히나 유니티엔진처럼 C#언어를 기반으로 하고있어서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다양한 플랫폼(PC,모바일,콘솔) 지원하기 때문에 호환성이 뛰어나다는 점 역시 큰 장점이죠.

언리얼엔진4 설치방법 알려주세요!
먼저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ko/index.html
다음으로는 다운로드 탭에서 Unreal Engine 4 를 선택하시고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찾아서 다운로드 해주세요. 저는 윈도우10 64비트이기 때문에 Windows x64를 받았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Nex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설치 경로를 설정하라고 하는데 그냥 다음버튼 누르시면 알아서 다 잡아줍니다.
프로그램 구성요소 중 체크되어있는 부분은 모두 체크해제 해주시고 Install Now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인스톨 창이 뜨는데요, 계속 Nex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주면 끝!
짜잔~ 이제 언리얼엔진4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언리얼엔진4 어떻게 쓰나요?
일단 언리얼엔진4를 처음 켜면 프로젝트 생성창이 뜹니다. 이 곳에서 원하는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신 후 Create New Project 버튼을 눌러주세요.
프로젝트명을 입력하셨으면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Generate new project 아이콘을 눌러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주세요.
저는 예시로 캐릭터 만들기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일단 새 프로젝트를 생성했으면 왼쪽 메뉴바에서 Tools -> Edit Mesh 로 들어가주세요.
여기서 여러분이 만들고 싶은 모양의 오브젝트를 만드시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서 제가 지금 보여드리는 사진 속 모습은 Untitled_01 이라는 맵타일 안에 만들어진 스프라이트랍니다. 그리고 각각의 타일마다 다른 이미지를 적용시킬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 그러면 본격적으로 모델링을 해볼까요? 좌측메뉴바에서 Build Settings 항목을 보시면 여러가지 옵션들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것저것 건드려보면서 자기한테 맞는 세팅값을 찾으셔야 합니다. 우선 첫번째로 Skeleton Texture Size 는 뼈모양의 텍스쳐 크기를 조절하는건데요, 너무 크게 하면 용량이 커지기 때문에 적당히 줄여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Bone Renderer 의 퀄리티를 높여주는 건데요, 이게 높으면 높을수록 렌더링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하지만 그만큼 디테일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좋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죠. 마지막으로 세번째 Detail Level 은 말 그대로 디테일 레벨을 조정하는겁니다. 수치가 낮을수록 더욱 세밀한 작업이 가능하지만 반대로 속도는 느려집니다. 적당한 타협점을 찾아야겠죠?
이렇게 해서 완성된 저의 캐릭터입니다. 뭔가 좀 밋밋하죠? 그래서 눈이랑 입부분을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동자랑 입을 그려주고 나니 훨씬 보기 좋아졌죠? 얼굴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다가 입혀줄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나중에 애니메이션화 시킬때 상당히 골치아프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몸통쪽은 건드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번엔 아까 만들었던 캐릭터에게 무기를 달아줘볼게요. 우측 하단에 있는 Add Item 을 누르시고 원하시는 아이템을 고르시면 됩니다.
무기를 달아주니 확실히 전투용 느낌이 나네요. 만약 특정 부위에만 장착시키고 싶다면 해당되는 파츠를 드래그해서 올려놓으면 됩니다.
캐릭터 제작이 끝났으면 이제 배경을 만들어야겠죠? 기존에 있던 World 폴더안에 새로 world 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거기다가 넣어주도록 합시다.
월드폴더 밑에 월드맵파일을 넣으면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 씬을 열어서 플레이시켜보면 되겠죠?
씬을 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Ctrl + Shift + N 키를 동시에 누르면 씬 에디터가 열립니다.
씬에디터에서 F12키를 누르면 카메라뷰어 모드가 되고, 마우스 휠을 돌리면 줌인&아웃이 가능합니다.
카메라뷰어모드에서 뷰포트를 더블클릭하면 프레임별로 프리뷰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 시켜보니 나름 그럴싸하네요. 이대로 끝내기 아쉬워서 몇가지 효과를 줘봤습니다.
우선 이펙트탭에서 Ambient Occlusion 과 Depth of Field 값을 조금 높였더니 분위기가 확 달라졌네요.
마지막으로 그림자효과를 주면 드디어 완성!!!
지금까지 언리얼엔진4를 이용해서 간단한 RPG게임을 만들어봤는데요, 어떠셨나요? 참 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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