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경험으로 말씀드리자면 상권분석 가게 컨셉 상품구성 마케팅 직원관리 고객응대 재고관리 기타 등등 이 정도로 나누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먼저 상권 분석입니다
상권이란 무엇일까요 쉽게 말해서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소비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서울의 명동이나 강남 같은 경우 유동인구가 많기 때문에 상권이 좋다고 할수있죠 하지만 지방같은경우 인구수가 적기때문에 상권이 좋지 않다고 볼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상권이 왜 중요할까요 바로 매출과도 연관되어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내가 매장을 오픈한다면 어떤 지역에서 하는것이 가장 유리할지 고민해야합니다
그리고 그 지역의 특성을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인 이야기를 해볼게요 첫번째로 상권분석을 해야합니다
상권분석을 위해서는 지도나 인터넷 검색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요즘엔 스마트폰 어플중에도 상권분석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주변상권정보와 함께 임대료 시세까지 알아서 계산해줍니다 저는 안드로이드폰이라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았는데 아이폰용도 따로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두번째로는 가게컨셉 잡기가 필요한데요 보통 의류매장이라고 한다면 여성복 남성복 아동복 등 다양한 종류의 옷을 판매한다고 보시면됩니다 따라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살려서 옷을 입어야하기 때문에 개성있는 디자인이 필수적이에요 세번째로는 상품 구성입니다
흔히 우리가 아는 브랜드라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 몇개씩은 꼭 있으실거예요 그런 아이템들을 잘 조합해서 진열하셔야해요 그래야 손님들의 이목을 끌 수가 있거든요 네번째로는 마케팅입니다
마케팅은 크게 온라인마케팅과 오프라인마케팅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온라인마케팅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홈페이지 등이 대표적이구요